사람은 어떤 물체를 볼 때 정상적으로 두 눈을 모두 사용하여 보게 됩니다.
따라서 정면을 볼 때 두 눈의 까만 동자가 모두 눈 가운데에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정면을 바라보지만, 반대편 눈의 까만 동자는 눈의 안쪽, 또는 바깥쪽,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몰려 있을 수 있고, 몰려 있던 눈으로 주시하면 똑바르게 보이던 눈이 몰리게 되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사시라고 합니다.

까만 동자가 안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내사시,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외사시라고 하며, 이와 같은 사시는 한쪽 눈이 항상 돌아가 있는 경우도 있고 가끔씩 돌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시는 소아에서 흔한 질환으로써 4% 정도에서 볼 수 있으며, 성별에 따른 발생 정도의 차이는 없으며 가족 내에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원인

여러 가지 사시의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원시,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이상, 외상, 뇌질환, 한쪽 눈의 시력장애 등이 있으나 정밀한 검진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증상

어린이의 경우 햇볕에서 눈을 찡그린다든지 머리를 특정한 방향으로 돌린다든지 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어른의 경우 복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상에서 양안이 같은 물체를 보고 있어야만 입체시가 가능합니다. 만약 두 눈이 다른 물체를 향해 있다면 두뇌에서는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한쪽 눈의 사물을 무시하게 되고 따라서 입체적으로 볼 수 없습니다. 어른에서는 사시가 생기면 물체가 둘로 보인다고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3. 종류

a. 소아 내사시
내사시란 눈이 안쪽으로 몰린 상태를 의미하며 소아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소아 내사시란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내사시를 말하며, 이 경우 눈의 까만 동자가 매우 심하게 ?? 눈의 안쪽으로 돌아가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개의 경우에 조기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은 안근육의 ??? 위치를 옮겨 눈이 올바른 위치를 갖도록 합니다.
b. 조절성 내사시
원시가 있는 경우 물체를 똑똑히 보려면 초점을 잘 맞추려는 노력(조절)을 하여야 하고 ?? 이런 노력을 하면 눈이 가운데로 몰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안경을 착용시키면 조절하지 않아도 ??? 되므로 눈이 똑바로 됩니다. 때로 안약, 연고, 프리즘 안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 가성 내사시
동양의 어린이들은 한쪽 눈구석의 위 눈꺼풀에서 아래 눈꺼풀로 이어지는 피부가 넓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실제로 두 눈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는 정상 위치에 있지만, 겉모습은 눈 안쪽의 넓은 눈구석 피부가 눈의 안쪽 흰자 위를 가리기 때문에 눈이 안쪽에 몰려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가성 내사시라고 하며, 가성 내사시는 실제로 눈이 몰린 것이 아닌 정상 상태이므로 치료는 필요 없고 아이가 자라면서 콧등이 높아지고 눈 안쪽 구석의 피부가 콧등 쪽으로 당겨지면서 눈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d. 외사시
항상 한쪽 눈의 까만 동자가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는 사시를 말하며, 대부분은 간헐성 외사시가 진행되어 이와 같은 외사시가 됩니다.
e. 간헐적 외사시
피곤하거나 TV를 장시간 시청한 후 또는 멍하니 먼 곳을 바라볼 때와 같이 가끔씩 간헐적으로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말합니다. 간헐성 외사시 환자들에게는 특징적인 증상으로햇빛에 나가면 한 쪽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 증상이 보입니다.

4. 사시의 진단

사시로 알고 있어도 때로는 사시가 아닌 경우와 사시라도 단순한 사시가 아니고 백내장 등의 눈의 병이었다든가, 뇌의 병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사시인지 아닌지, 다른 병이 있는지 어떤지를 검사합니다.
안저검사를 하여 이상이 없는지, 안구의 움직임이 나쁘지 않은지, 약시가 없는지 하는 것 등을 조사하며, 안구의 움직임이 나쁜 경우에는 다시 또 그 원인을 조사해 갑니다.
필요에 따라 눈의 조절을 일시적으로 쉬게 하는 안약을 점안하고 나서 검사하기도 합니다.

5. 치료

모든 사시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일 먼저 굴절검사를 시행하여 근시, 원시, 난시가 있어서 필요한 경우 안경을 먼저 착용하고 이후 시력검사상 약시가 있으면 약시치료를 합니다.
약시치료가 끝난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수술로 교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한쪽 눈에만 하거나 양쪽 눈 모두에 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 눈에만 수술하는 경우에 똑바른 눈이나 돌아가 있는 눈 어느 쪽에 수술해도 결과의 차이는 없으며, 이런 수술의 결정은 사시전문 의사가 여러가지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6. 사시의 예후

눈이 돌아간 정도가 심하면 수술만으로 완전교정은 어렵고, 한 번의 수술로 교정이 된 경우에도 수개월에서 수년후 사시나 약시가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후 정기적인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며, 2차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 수술은 돌아간 눈의 다른 이상이 없는 한 시력이 좋아지거나 최소한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수술 후에 간혹 물체가 둘로 보인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안대를 하면서 기다리면 대부분 없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