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덜 떠지는 경우를 의학적으로는 안검하수증이라고 하는데 양쪽눈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한쪽 눈만 나타나기도 한다.

한쪽눈만 증상이 있으면 눈이 짝짝이로 보여 금방 알아볼 수 있지만 두눈다 증세가 있을때는 정상처럼 보여 쉽게 안검하수증이 있는것을 본인이 알아차리지 못한 경우가 많다.

윗 눈꺼풀에는 윗 눈꺼풀을 위로 올렸다 아래로 내렸다 하는 근육(눈뜨는 근육, 눈꺼풀 올림근)이 연결되어 있는데, 윗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윗 눈꺼풀이 아래로 쳐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진 상태(쉽게 말해서 눈이 작은 것)를 안검 하수라고 한다. 마라톤 선수 이봉주선수의 눈이 대표적인 안검하수다. 안검 하수가 있는 환자들의 특징.

① 이마에 주름이 생길 정도로 이마를 위로 들어 올린다.- 눈꺼풀을 위로 들어 올리기 위하여
② 정면을 쳐다볼 때 턱을 치켜든다.-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③ 남들이 졸려 보인다고 한다.- 실제로 아무 생각 없이 앉아 있으면 졸려 보인다

1. 안검하수의 원인

대부분의 원인은 윗 눈꺼풀 올림근의 발육 이상으로 윗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진 것이 며 양쪽 눈 또는 한쪽 눈에 발생한다.

2. 치료원칙 및 치료시기

선천성 안검 하수인 경우 아래로 처진 윗 눈꺼풀이 시선을 가림으로써 눈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약시가 될 수 있다.

3. 안검하수 교정술

눈의 크기가 작아서 쌍꺼풀 수술을 하고 싶다고 하는 경우에 많은 사람들이 안검하수가 동반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 쌍거풀 수술만 해 놓으면 안검하수가 있는 눈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 자체가 힘이 없거나 늘어져 있어 눈꺼풀을 완전히 끌어올리지 못해 쌍꺼풀이 잘 생기지 않아 라인이 커보이고 흉터만 있고 짝짝이 눈이 될수 있다 .
이 경우는 반드시 근육이나 근막을 수정하는 안검하수증 수술도 같이 해야 시원하고 초롱초롱한 눈매를 만들수 있다.

안검하수증 증세가 가볍고 쌍꺼풀이 없을 때는 눈을 떠도 양쪽 눈의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다가 쌍꺼풀 수술을 해 놓으면 정상의 눈은 상대적으로 커지므로 반대쪽 눈이 덜 떠지는 것이?확실하게 나타난다. 대개 안검하수가 있는 눈의 쌍꺼풀이 더 굵고 쌍꺼풀 선도 선명하지 않다.

안검하수 교정은 쌍꺼풀 수술과 동시에 수술하며 주로 눈뜨는 근육을 단축 봉합하거나 잘라서 줄여주는 술식으로 수술하게 된다. 안검하수증 정도가 심할 때는 눈꺼풀을 이마의 근육과 연결해 주는데 처음에는 눈을 제대로 감을 수가 없다가 대개 3개월 정도 지나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이 기간동안은 잘 때도 눈을 뜨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연고를 발라 눈의 각막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또한 안검하수처럼 보이는 "가성 안검하수"가 있는데 눈을 뜨게하는 근육이 피부와 붙어 있거나 안륜근이 구축되어 상안검거근의 기능을 방해할 경우 또는 안륜근에 흉조직이 발생하여 안륜근과 상안검거근이 붙어 상안검거근의 기능을 방해할 경우 발생하게 된다. 가성안검하수는 눈에 지방이 없어 눈이 꺼졌거나 평소 눈꺼풀에 염증이 잘생기는 경우에 많다.

수술의 과정은 상안검거근과 유착된 안륜근, 안와지방, 피부를 박리하여 안와지방을 상안검거근 위에 덮어주며 필요하면 상안검거근을 단축 봉합하여 기능을 강화시켜 준 후 쌍꺼풀을 만들어준다.